오세훈 "메가시티, 총선 이후 본격 논의"

입력 2024-01-17 17:41   수정 2024-01-18 00:34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이 경기 일부 지역을 서울로 편입하는 ‘메가시티론’과 관련해 “물밑에서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오는 4월 10일) 총선 이후에 본격적으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기 김포시를 서울에 편입하는 내용의 특별법이 사실상 폐기 수순에 접어들었지만 총선 이후 새 국회가 출범하면 메가시티론이 다시 힘을 받을 것이라는 취지로 해석된다.
○“리버버스, 따릉이와 연계”
오 시장은 17일 서울시청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메가시티 논의가 총선 후 본격화될 것이라며 “급하게 논의되면 선거용으로 낙인이 찍힐 수 있기 때문에 총선 후 논의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 후 합리적으로 논의될 수 있도록 김포시·구리시와 태스크포스팀(TFT) 물밑 논의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메가시티론이 ‘서울 비대화론’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에 대해 “지방에서는 달갑지 않은 이슈로 자리 잡았지만, 서울 인구는 940만 명 선에 머물고 있고 경기도는 1400만 명까지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와 서울 간 행정구역 조정 문제는 (비수도권 활성화와) 다른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오 시장은 올 한 해 서울시가 9월 도입하는 수상버스(리버버스), 기후동행카드 신설, 광역버스 노선 조정 등 여러 교통 문제 해결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리버버스와 관련해 “지하철과 연결되는 곳은 세 곳인데 직결이 안 된 곳은 마을버스, 따릉이와 연계하겠다”며 “경제적 부담을 많이 주지 않고 대중교통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가격을 책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서울 명동에서 교통 대란을 불러일으킨 광역버스 정류장 문제에 대해선 “이미 도로가 포화된 상태에서 광역버스를 과감히 받아들인 측면이 있다”고 했다. 이어 “관광버스는 좀 걷더라도 다른 정류소를 이용하도록 하거나, 입석 문제 등을 정부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27일부터 사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와 관련해서는 “인천시·김포시와는 사용 협의를 했는데 경기도는 구조적으로 동참하기 쉽지 않다”고 했다. 경기도는 버스 준공영제가 아직 도입되지 않아 경기도 차원에서 버스회사의 수익 배분에 관여하기 어려운 상황을 설명한 것이다.
○“서울 집값 좀 더 내려야”
부동산 문제에 관해 오 시장은 “서울 부동산 가격을 하향 안정화하는 것은 흔들림 없는 서울시의 행정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부동산 매물이 쌓이고 가격이 많이 떨어지는 추세가 분명하다”면서도 “워낙 짧은 기간에 부동산 가격이 급등했고 아직 서울시가 목표로 한 하향 안정화에 도달했다고 보긴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지난 10일 발표한 주택 공급 확대 및 정비 사업 절차 간소화 계획에 대해서는 “정부의 정신(방향)에 동의한다”며 “규제를 완화해서 재정비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을지, 공급 물량을 늘릴 방법은 없는지 시 차원에서 검토 중”이라고 소개했다.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랜드마크 사업에 대해선 사업성이 좋아 비용 마련을 크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했다. 오 시장은 서울 상암동 월드컵공원 인근에 구상하고 있는 ‘트윈 휠’과 관련해 “사업성이 높아 걱정하지 않는다”며 “대상 부지를 50년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투자자 간 경쟁 과열을 우려해야 할 정도”라고 했다.

오 시장은 저출생 문제에 대해선 “이목을 끄는 발표는 대개 현금 지원성”이라며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 등 사회의 구조적 문제까지 천착해 대책을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이상은/이유정 기자 se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